AWS 인터뷰 정리
무슨업무를 할것인가?
- Tier-1 고객 지원 : 1차 Troubleshooting
- Escalate the Issue to other teams : 외국 HQ도 포함
- 문서 작업 : Write Tutorials, how-to videos, other technical articles
내세울것 - 외국계회사라는 특성상 모든 업무는 영어로 진행, CM Managing을 통한 전체적인 회사 Product에 대한 흐름 파악, CDN 내부를 다뤄본 경력(Infra, Platform, Service모든것을 관여했음)
성공한 프로젝트 - ZTS 연구(담당자가 없음에도 끈질기게 다른 팀에 물어봐서 사용법과 Troubleshooting을 알아냄)
STAR 답변형식을 기억하자 -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General Questions
AWS에 입사해서 어떠한 점을 기대하는가? 즉 커리어 발전에 있어서 AWS가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인가?
- 저의 목표는 클라우드 전문가, 개발에 능한 엔지니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이 회사를 통해 클라우드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기대하는점 입니다.
5년전 군대에 정보보호병으로 있었을때 부터 클라우드 분야에 관심이 많았으며. 군 복무가 끝난 직후에 클라우드의 인프라와 기초와 깊은 관련을 가진 CDN을 전문적으로 다루며 세계적인 인프라를 가진 회사를 찾아 CDNetworks라는 회사에 입하게 되었습니다.하지만 CDN경력을 어느정도 쌓고 다음 Level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클라우드를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를 가야됨을 깨닿고 세계 1위 클라우드 회사인 AWS를 알아보다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목표는 개발과 운영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클라우드 분야의 DevOps 엔지니어 이며 미래에는 더욱 유망해지는 직군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DevOps가 되기위한 Cloud 실제 경험이 부족함을(물론 CDN도 충분히 훌륭한 경험이지만) 알고 있으며 이러한 점을 채우기에는 Cloud 분야 1위인 회사인 AWS는 당연히 1순위 회사이므로 지원하게 되었고 다른 회사에서 절대 줄 수없는 다양한 경험을 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AWS Leadership Principle
Customer Obsession / 고객에게 집착한다
리더는 경쟁자들에게도 신경쓰지만, 리더가 집착하는 대상은 오로지 고객이다.
- 가장 어려운 고객은 누구였나요?
- 기본 커뮤니케이션이 안됬던 중국어를 고집했던 고객, 하지만 번역기를 돌리면서까지 지원했으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양해를 구하고 다시 묻는식으로 지원을 했었습니다. -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던 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고, 어떻게 상황을 바로 잡으려고 했습니까?
- Triangle Circuit이라고 불리우는 태평양 해저케이블로 이뤄진 Circuit이 끊어져 모든 아시아를 지나는 트래픽에 문제가 발생된 적이 있습니다. 직접적인 조치를 취할 수 없었고, 이를 고치기 위해 각 고객사 담당자에게 해당 문제를 전달하고 저희 담당이였던 SG Region고객의 모든 서비스맵을 Review하여 해당 문제 Circuit이 포함된 Band를 제거, 만약 이 조차 불가능했다면 고객에게 Notice를 보내 문제를 최소화 시킨적이 있습니다. - 많은 고객과 일할 때, 모두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까다롭습니다. 고객의 요구에서 우선순위를 매기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 우선 사이트가 되야되므로 서비스의 Availability가 우선입니다. 해당 예로 들수 있는 케이스로 Origin Response Timeout값을 60초 정도로 늘려서 느려도 응답하게 선 조치한건이 많습니다. - 가장 최근, 누군가에게 사과한 적이 있나요? 그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고객에게 업무적으로 사과한적이 많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제가 맡았던 업무는 시간과의 싸움인데 여러 이유로 답변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를들어 Tier-3에 Escalation했던 문제가 몇일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거나 다른 Office에서의 티켓이 해결되지 않아 넘어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유가 어쨌든 고객입장으로썬 오래기달렸고 답변이 늦어 그들의 비지니스에 영향을 주는 결과를 초래 했으므로 딜레이에 대한 사과를 한 적이 많습니다.
Ownership / 주인의식, 오너쉽
길게 보고, 단기 목표를 위해 장기적 가치를 희생하지 않는다.
- 미완성 된 과제를 남겨두어야 할 때를 말해주세요.
- 기본적으로 업무에 관련된 일은 모두 처리했으니 진행하던 개인 프로젝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친구와 개인 앱 개발 프로젝트를 실행했을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친구는 대학원생이므로 직장인인 저와 시간이 안맞을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것을 이겨내기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며 앱개발을 거의 마무리 하였으나 서버 및 서비스 비용이 개인이 감당할정도로 들 수 없음을 알게 되었고 프로젝트가 중단 된 적이 있습니다. 해당 앱은 코로나가 끝날 때쯤 다시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명확하지 않은 책임을 맡은 프로젝트에서 일한 경험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 ZTS를 맡았을때 개발 및 관리 담당자는 퇴사하신 상황에서 해당 상품 책임을 맡은적이 있습니다. Official 메뉴얼을 정독하여 해당 상품기본을 익혔으며, 각 부서의 매니저급에 문의를 직접하고 저만의 Test 케이스를 만들어 자세한 작동 방식을 익혀 Troubleshooting 및 사용법을 회사내부 Wiki에 만들어 올렸습니다. 해당 Wiki는 추후에 팀장님의 승인하에 내부 공식 메뉴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많은것을 배웠으며 이것이 저의 다음단계로 가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특히 연구한지 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일본지사 Tier-2에서 저에게 문의를 하고 있으며 이는 적지만 ZTS를 사용하는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Invent and Simplify / 발명 그리고 간소화
리더는 조직 외부 상황에도 아주 밝아 모든 곳으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다.
사고방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오해를 받을 상황을 무릅쓰고 두려움 없이 혁신에 뛰어든다.
- 복잡한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을 제시한 경험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 고객이 재현 불가능한 문제에 대해서 아직 발생중이라고 주장하던 건이 있었습니다. 일시적인 오리진과 엣지 접속문제 였으며 오리진에서 직접 503에러를 의도적으로 던지고 있었으며 여러 증거들을(엣지 내부 응답 등) 제시하였지만 고객은 저희쪽에서 발생되는 문제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간단하게 내부 로그를 제시하여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당신이 발명한 것에 대해 말해주세요.
- 피부관리 앱, 여행공유 앱, (구상만) Cloud OS, Sound Tag
Are Right, A Lot / 많이, 옳다
리더는 강한 판단력과 뛰어난 판단력을 갖고 있다.
리더는 다양한 관점을 찾아 헤매며, 그로부터 자신의 믿음이 틀렸음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한다.
- 당신이 틀렸던 때를 말해주세요.
- 당시 팀장님께서 사람수는 그대론데 업무를 계속 가져오셔서 업무를 줄이는 것에 대해 건의를 한적이 있습니다. 결국 해당 건의는 Reject당했고 한동안 팀장님이 틀렸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팀장님이 일거리를 막가져오는것이 아닌 저희팀을 HQ와 다른 외국 지사를 이어버리는 선으로써 중요한 역활을 하는 부서로 만드려는 계획을 늦게나마 깨달았으며, 시간이 지나고 보니 이 많은 업무들이 저희팀의 위상을 많이 올리고(많은 서버에 대한 Permission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많은 것을 경험하며 배울 수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당시 제가 해당건에 대해서는 너무 짧은 식견을 가지고있었다는 생각을 합니다. - 불완전한 데이터나 정보로 작업 했던 때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 ZTS
Learn and Be Curious / 학습과 호기심
리더의 배움에는 끝이 없고, 자신을 개선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습니다.
새로운 기회에 호기심이 가득차 있고, 탐험을 하기위해 기꺼이 행동합니다.
- 질문으로 무언가를 바꾸는 것에 영향을 준적이 있나요?
많습니다, 저는 조금이라도 의구심이 있다면 질문을 자주합니다. 이러한 잦은 질문이 저희팀 여러명의 지식 상승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지식은 공유할수록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가르치는 사람이 모른다면 공부하고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저랑 가장 친한 차장님께 질문드림으로 그분은 GSLB서버 내의 BGPD데몬의 자세한 점을 알게 되었으며 저에게 정확히 가르쳐 줄 수 있었던 일이 있습니다. - 뛰어난 지식이나 관찰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한 경험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공격으로 인한 트래픽 상승으로 백본 스위치의 트래픽을 보는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당시 팀에는 네트워크팀에서 사용하는 플랫폼을 보게되었으며 자세히 공부하며 질문을 할 기회가되어 백본스위치를 봐야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차후에 팀 위키에 공식 문서를 작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Hire and Develop the Best / 최고를 고용하고 육성하라
리더는 특별한 재능을 가진 직원을 알아채며, 조직에서 그들을 의욕적으로 승진시킵니다.
리더는 리더를 키우며, 팀원을 코칭하는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알고 있습니다.
- 누군가를 가르쳤던 시간에 대해 말해주세요.
- 현 회사를 다니면서 직책과 관계없이 저보다 늦게 들어온 직원들에게 제 지식을 공유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 저랑 같이 그룹으로 일할 외주업체 직원분들에게 저희 제품의 작동원리를 가장 아랫부분에서부터 가르쳤으며 가르침을 받을 직원들이 전체적으로 좋아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참고로 저의 강한 믿음중 하나는 "지식은 공유하면 할수록 강해진다" 입니다. 가르치면서 저또한 많은것을 배웠습니다. - 누군가를 잘못 고용한 적이 있나요? 언제 당신은 그것을 알아냈고 당신은 무엇을 했습니까?
- 고용한적이 없네요. 만약 개인 프로젝트도 포함이라면 아이디어 공모전에 아무일도 안하는 팀원 한명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를 무시하지않고 명확한 Role를 정하여 눈에 보이는 Goal를 제시하여 그 Goal을 따라가게 한적이 있습니다(시장조사). 보통 아무것도 안하는 직원은 자신이 뭘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동기를 제공하였습니다.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 최고의 기준을 고집해라
리더는 가차없이 높은 기준을 지닙니다.
- 자신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프로젝트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 피부진단 프로그램이 중단된 가장 큰 이유는 인공지능의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공개해봤자 저를 만족시키지 못할것을 알기에 추가적인 DB(피부질환 사진들) 얻을 수 있을때 까지 연기 시키기로 하였습니다. 만들꺼면 전문가 수준의 앱을 만들자는 목표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 팀 구성원이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때를 말해주세요.
- Same as above
Think Big / 크게 생각하라
리더는 방향을 대담하게 설정하고, 그것이 좋은 결과를 낳도록 합니다.
리더는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며, 고객에게 도움이 될 방법을 찾아 구석구석을 살핍니다.
- 당신의 자랑스러운 성취에 대해 말해주세요.
-제가 구체적인 미래 방향을 잡게된 계기가 공군 정보보호병으로 입대 했을때이며 공군 정보보호병에 들어가기위해 6개월간 많은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것이 최근에 제가 생각하는 최고이며 가장 자랑스러워 하는 성취입니다. 실제 공군부대에서 많은 인재들과 교류를 하며 저의 식견을 많이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현 회사를 다니며 가장 자랑스럽게 여기는 점은 팀의 위상을 높였다는 점입니다. SOC는 비록 NOC팀으로 시작했으나 SOC로 바뀌었으며 단순 모니터링 하는 부서에서 각종 일을 하는 부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팀 성장에 저도 한 몫을 했다고 믿는데 다름이 아닌 영어 부분 이였습니다. 당시 저희 회사에 영어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인원이 저희팀원들 밖에없었고 다른 팀들은 이러한 성장을 예측 못했으나 성공하였습니다. - 프로젝트의 범위를 벗어나서 Deliver한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 저의 업무와 관계없이 정보보호자가진단프로그램, ADS를 이용한 파일 암호기 개발을 한적이 있으며 각종 문서 번역을 한적이 있습니다(예: Cyberspace Operations)
Bias for Action / 신속한 판단과 행동
비즈니스에서 속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결정과 행동은 되돌릴 수 있고, 결정을 내리는데 꼭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어떤 문제를 보고 다른 사람이 그것을 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그것을 수정하기 위해 앞장 섰던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 처음 입사하였을 때 저의 주도하에 CDN Platform의 모든 기능을 조사하며 정리한 위키를 만든적이 있습니다. 각 동기별로 연구할 기능을 정해 각 페이지에 정리를 하고 그 페이지를 테이블로 모아놓은 위키페이지를 저희팀 공식 위키에 올린적이 있습니다. - 계산된 위험을 감수 한 시간에 대해 말해주세요.
- UK 고객과 직접 대화를 하며 오리진과 CDN세팅을 맞췄으나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려서 UK Shift로 변경될 때까지 일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다음 Shift로 넘기게되면 UK 지원부서가 처음부터 다시해야했으므로 고객 입장으로는 훨씬 많이 기다려야 했습니다. 제판단으로 제가 퇴근시간을 포기하면 고객에게 가장 빠르게 Request를 끝낼 수 있었으므로 3시간 늦게 퇴근한 적이 있습니다. - 반응지 좋지 않은 사람으로 부터 정보를 얻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어떻게 했는지 말해주세요.
- 네트워크 그분. IDC 서버 리부팅 요청 처리를 위한 질문이 있어 네트워크팀에 질문을 드렸으나 핀잔만 들어본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욕을먹거나 반응이 좋지 않아도 충분한 저의 상황을 설명하고 정보를 얻어야 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다면 정보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평소에 불편한 사람 또는 반응이 좋지 않은 사람으로 부터 정보를 얻어야된다면 충분히 설명하고 공손히 물어봤습니다.
Frugality / 근검절약
리더는 적은 자원으로 많은 것을 이뤄냅니다. 제약사항은 자원을 알차게 쓸 수 있도록 도우며, 자급자족과 발명을 만들어 냅니다. 머릿수, 예산, 고정비를 늘려봤자 가산점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 제한된 시간이나 자원으로 일해야 하는 사건에 대해 말해주세요.
- (제가 일하는 부서의 가장 중요한 자원은 사람입니다.) 저희 팀 특징 상 야간근무가 자주 있었는데 야간근무가 있는 부서에 사람이 없다면 큰 이슈가 됩니다. 하지만 저와 저희팀원들은 추가적인 인원 추가없이 잦은 야간근무를 실행한적이 있습니다. 이 때 적은 인원으로 서로의 상황에 맞게 휴가를 쓰며 만약 어쩔수 없이 휴가를 사용해야 경우에는 대타를 서면서 근검절약정신으로 야간근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였습니다. (중요: 야간중 휴가쓰는것도 팀원들을 배려했음을 강조하자)
Earn Trust / 신뢰 얻기
리더는 주의깊게 듣고, 솔직히 말하고, 구성원을 존중합니다. 리더는 자신에 대해 비판적입니다. 그게 어색하고 불편할 때라도 그렇습니다.
리더는 자신과 팀의 실수를 합리화하지도 않습니다. 리더는 항상 최고에 비추어 자신과 팀을 벤치마크합니다.
- 직장에서 가장 친한 친구가 도둑질을 했다는 것을 알았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요?
- 결국 회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을 하고 팀리더에게 바로 알릴꺼같습니다. - 누군가에게 가혹한 진실을 말해야 한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 저의 Education 실패를 저희 부모님께 알렸을때 가장 가혹했습니다.
Dive Deep / 깊게 관여하라
리더는 모든 수준의 업무에 관여하며, 세부사항을 항시 파악하고, 자주 서비스를 들여다보고,
측정 결과와 통념이 다를 때 의구심을 갖습니다. 리더가 모르는 업무란 없습니다.
- 요구되는 일 보다 더 많은 일을 한 경험을 두가지 정도 얘기해 주세요.
- Certificate 상태 개발, 공식문서 번역, ZTS, CM - 최근에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해 배운 것을 말해주세요.
- 최근 CNC와 CDNW 양쪽 제품을 다루며 CDN의 더 깊은 면을(특히 인프라에관한) 배우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BGP, GSLB, Load Balance가 CDN내부에서 자세히 작동되는지 그리고 다른 회사제품의 장점이 무엇인지 단점이 무엇인지 배우게 되었습니다.
Have Backbone; Disagree and Commit / 근성을 가져라. 반대하지만 헌신하라
리더는 동의하지 않는 결정사항에 반대의견을 낼 의무가 있습니다.
리더는 신념에 차 있고 끈질깁니다 하지만 한번 결정이 내려지면, 리더는 전적으로 헌신합니다.
- 현상 유지에 동의하지 않는 경험을 얘기해 주세요.
- 위에 일을 계속 가져온 건에 관하여. 결국 팀장님이 맞았다. - 나의 인기 없는 결정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 Same as Above - 내가 나서서 멤버의 의견을 반대해야 했던 상황을 이야기 해주세요.
- - 귀하의 직속 상사가, 당신이 동의하지 않는 일을 시키면 어떻게 하나요?
- 만약 직속 상사가 동의하지 않는 일을 시키면 우선 회사의 어떠한 문제를 일으킬건지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 하며 저 의견을 피력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속 상사가 결정을 내린다면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이 아니라면 전적으로 따를 것입니다.
Deliver Results / 결과를 가져오라
리더는 업무에 필요한 핵심 투입에 집중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품질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때로 좌절을 겪기도하지만 결국 해결해내며, 결코 안주하지 않습니다.
- 다양한 과제를 처리해야 한 적이 있나요? 예시로 설명해 주고 결과를 알려주세요.
- CM, Certificate 관리, ZTS.
부서에 사람이 없었을때 CS & SO 모든 파트를 혼자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엄청 바쁘게 일을 하였지만 그와 동시에 어떤 이슈를 먼저 처리해야 하는지 등 저의 노하우를 가장 많이 쌓았던 기간이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많이 배워 더욱 전문가 다워질수 있었던 시간이였습니다. - 인생에서 직면한 가장 어려운 상황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처리했나요?
- Education실패, 현재 복구중입니다. 한때는 실패라고만 생각했지만 이를 통해 제 자신을 돌아볼 기회가 되었고 다시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군대를 위해 공부열심히 했고 좋은 부대로 들어간 사건을 기점으로 다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못다한 Education은 이번에 이직을 하고나서 제 힘으로 마무리를 지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75% 시간이 경과하고서 방향을 선회해야 할 때, 어떻게 성공 할 수 있었나요?
- 개발을 할 때 이러한 상황이 많습니다. 접근부터 잘못됨을 프로젝트가 한참 진행중일 때 알았으며 선회한적이 많습니다. 이럴때 현재 가지고있는 Resource가 (예: 시간, 사람, 해야할 일)얼마나 있는지부터 빠르게 파악을 하고 그 Resource를 정확하게 분배하는 것으로 다시 시작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처음부터 주어진 시간 80% 내로 끝내는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다시 시작하려고해도 시간이 어느정도 남는 편입니다.
AWS와 다른 회사 Cloud의 차이점
클라우드 업체 3사 비교
3사 비교 1. Lgcns , 3사 비교 https://blog.lgcns.com/2204?fbclid=IwAR3cQ-JEsE07-e9z9BHHsRb4l5lTmipwALVWyh9U8TDu1u7LjuWGrDP5yT8 2. aws azure gcp 차이점 https://www.apptunix.com/blog/aws-vs-azure-vs-goo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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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vs. Azure vs. Google: Cloud Comparison
The competition for leadership in the public cloud computing is fierce three-way race: AWS vs. Azure vs. Google. Clearly, for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and platform as a service (PaaS), Amazon Web Services (AWS), Microsoft Azure and Google Cloud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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